"두바이는 중동진출 교두보…K-중기 진출 돕겠다"

입력 2023-12-07 15:17   수정 2023-12-07 15:37

파이살 주마 칼판 벤홀 두바이상공회의소 수석 부회장 백두포럼서 강조

“한국의 중소기업이 두바이의 GDP 증가에 크게 기여하고 있으며 일자리 창출에도 도움이 되고 있다. 한국 기업들이 앞으로도 이곳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겠다.”

파이살 주마 칼판 벤홀 두바이상공회의소 수석 부회장은 7일(현지시간) 두바이 상공회의소에서 중소기업중앙회와 공동으로 개최한 포럼에서 “두바이는 2030년까지 경제성장을 2배로 늘리는 D30 계획을 진행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이날 두바이상공회의소와 공동으로 ‘한국-UAE 기업간 협력 과제’를 주제로 ‘2023 백두포럼’을 개최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중소기업의 해외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매년 백두포럼을 주요 거점국에서 진행하고 있다. 14회를 맞은 이번 행사는 지난 1월 윤석열 대통령 첫 국빈방문 국가이자 지난 10월 아랍권 최초로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CEPA)을 맺은 아랍에미리트(UAE)의 핵심 지역인 두바이에서 개최됐다.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은 이날 ”세계적으로 강대국의 보호무역이 확산되고, 글로벌 공급망도 재편되면서 경제동맹국 내에서 연대와 협력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다“며 ”이번 포럼을 통해 한-UAE 기업인들간 교류가 확대되어,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가 만들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류제승 주UAE대사는 “두바이는 10개년 산업발전전략 등을 통해 8000개의 중소기업과 스타트업, 20개의 유니콘 기업 육성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를 위해 기업 친화적인 환경을 추진하고 있는 만큼 한국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 교두보이자 최대 허브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아랍에미리트 : 비즈니스 성공을 위한 관문'을 주제로 발표한 마람 마수드 UAE 경제부 매니저는 "중동과 북아프리카(MENA) 지역의 중소기업은 현재 75만 개 업체로 2020년에 비해 80% 증가했다“며 ”한국 중소기업과의 활발한 협력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밖에 중동지역에서 인기 있는 한국 스마트팜?제약?의료기기 분야중소기업을 대표해 김신길 한국농기계공업협동조합 이사장, 조용준 한국제약협동조합 이사장, 조남권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 전무 등이 산업별 현황을 소개하고 UAE 기업과의 협력 방향을 제안했다.

UAE는 지난해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7.9%를 기록했을 정도로 활기를 띠고 있는 지역이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해 4월에도 UAE 경제부와 업무협약을 체결해 식량·ICT 기술 상담회를 개최한 데 이어 지난 6월 두바이에서 의료기기 피부미용·뷰티 스마트팜 등 분야의 우수한 기술력을 가진 중소기업들의 수출상담회를 열었다.

두바이=이정선 중기선임기자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